애널리스트 보고서(Analyst Reports)는 전문분석가(Analyst)에 의해 작성된 보고서로서, 국내외 경제상황, 산업 및 개별기업 등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해당 기업의 투자등급, 목표가격, 실적 전망치 및 기타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 정보와 관련 논평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는 이 보고서를 통하여 다양한 경로로 유통되는 주요 기업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기업과 투자자 사이의 존재하는 정보 불균형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애널리스트 분석보고서 프로세스
애널리스트 보고서의 기본적인 목적은 기업의 가치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투자자의 투자의사결정을 돕는 것이지만, 해당 애널리스트의 업무에는
상호 저촉되는 다수의 이해관계자가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각종 이해상충을 방지하고 보고서의 객관적인 분석결과 제공을 위한 [조사분석자료 공표 전 사전 제공 관련 가이드라인], [IR·조사분석 업무처리 강령] 등의 모범규준을 제정하고 준수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애널리스트 보고서의 내용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며, 예기치 못한 시장 환경의 변화 등에 따라 상반된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보고서의
내용을 맹신하기 보다는 하나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기업의 다양한 애널리스트의 의견을 적절하게 해석하여 투자의사결정을 내려야 합니다.